대구시민의료소비자생활협동조합이란

대구시민의료생협을 소개합니다.

● 대구시민의료생협은

대구시민의료생협은 의료 건강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구지역에서 풀뿌리 주민공동체를 지원하는 (사)대구사회연구소와 (사)대구시민센터가 지역주민 보건의료전문가들이 함께 만든 협동조합으로서 대구 수성구 시지지역에 재가장기요양센터, 대구 달성군 다사읍에 다사우리연합의원, 대구 북구 칠곡지역에 강북우리연합의원을 운영하고 있는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에 근거한 비영리 법인입니다.

대구시민의료생협의 중점사업으로
1. 의료 사업, 돌봄 사업, 공동주거 사업 등을 하고자 합니다. 의료사업에 있어서 적정진료를 준수하며 질병과 치료과정에 환자의 자기결정권 존중과 환자권리장전을 잘 지켜나갈 것입니다. 돌봄과 공동주거 사업 등 복지 사업에 있어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협동과 연대의 정신으로 지역공동체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2. 건강의 문제를 지역의 문제와 함께 바라보며 지역공동체를 중심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병이 오기 전에 다양한 예방활동을 펼치며 건강소모임과 건강강좌를 실시할 것입니다. 우리 마을 꿈 지도 만들기, 마을축제, 마을도서관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나갈 것입니다.

3. 협동조합의 민주적인 운영을 통해 자율 자치 자조 책임의 참 민주주의를 실천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참여의 마당을 통하여 조합원이 조합의 주인임을 확인하며 책임과 참여를 높혀 나가는 민주주의 훈련을 통하여 참 민주주의를 실천합니다.